본문 바로가기
몸에 좋은 약초 정보/약초

천식에 효능이 좋은 거담제 머위의 효능 및 복용법

by 내몸연구소 2022. 11. 3.

천식에 효능이 좋은 거담제 머위의 효능 및 복용법

 

 

 

천식은 폐로 연결되는 통로인 기관지 질환으로 기침이나 가래, 호흡곤란, 천명(숨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을 동반하며 가슴 답답함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만성 호흡기 질환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 성인 인구의 5% 정도가 천식을 앓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천식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산에서 머위 채취

 

주위 사람 중에서도 천식으로 고생하시는 분을 흔히 찾아볼 수 있는데요. 환경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자신이 처한 환경을 바꾸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천식에 효능이 좋기로 유명한 약초 머위의 효능과 복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징

머위는 집 근처의 담 밑이나 길가, 논둑 등 약간 습기 있는 낮은 곳에 자라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 경기도 이남 지역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머위는 봄기운을 가장 먼저 맞는 풀인데요. 눈 속에서도 꽃이 핀다고 해서 겨울꽃(동화)’으로 불리기도 하며, 얼음을 가르고 잔설을 뚫고 나오는 생명초이기 때문에 겨울을 금강석처럼, 송곳처럼 뚫는다는 뜻으로 찬동이라고도 합니다.

 

겨울을 두드려 깨고 나오는 꽃이라 하여 관동화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이른 봄에 땅속에서 갓 나온 잎과 잎자루를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죠.

 

관동화

 

머위는 지방에 따라 '머구' 또는 '머위'라고도 9~11월에 뿌리째 뽑아 세척한 뒤 햇볕에 잘 말려 쌈으로 먹거나 봄에는 야들야들한 어린잎을 수확해 나물로 볶아먹기도 합니다.

 

 

 

효능

머위(관동화)는 주로 꽃봉오리를 약으로 쓰는데요. 음력 11월 혹은 정월 초하루에 따서 그늘에 말려 약용합니다.

 

뿌리도 약으로 쓰는데, 켈르세틴, 켄페롤, 알카로이드 등이 들어있으며, 어린잎에는 비타민, 칼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고 테르펜, 헤키세날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전초에는 락투카롤, 크산틴, 탄닌, 락투신 등이 있습니다.

 

머위의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합니다.

면역력 강화와 안구질환 개선, 편도선염, 해독, 통증, 종기, 어혈, 근육통, 독사에 물린 상처, 타박상, 항암, 천식, 기침, 가래에 효능이 있습니다.

 

그럼 머위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침을 멎게 한다

폐위(폐결핵 유형)와 폐옹(폐농양 유형)으로 인해 피고름을 뱉는 증세를 낫게 합니다.

 

연령, 성별, 체질에 상관없이 모든 해수에 약효가 좋으므로 감기나 상기도 염증에 의한 기침은 물론 체력 소모 때문에 마른기침을 계속하거나 가래가 끓거나 담이 붙어 아플 때 특히 좋습니다.

 

오랫동안 천식이 있어 계속 기침하거나 알레르기 체질로 인한 기침을 내리는데도 효과가 좋습니다.

기관지염, 인후염, 편도선염에도 치료 약재의 하나로 쓰여 왔다.

 

 

위액 분비를 촉진 / 간 기능을 강화

간 기능을 강하게 하므로 눈까지 밝게 합니다. 꽃과 뿌리는 건위제로 뿐만 아니라 땀을 내는 약으로도 쓰이며, 단백질이나 지방 대사를 정상으로 만들어 준다.

 

 

해독 작용

머위에는 육류보다는 생선을 먹고 나타날 수 있는 식중독을 해소해 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 부패한 생선으로 생긴 식중독에 효과가 좋습니다.

 

 

피부미용

머위 전초는 향기가 나는 방향성 식물이므로 목욕할 때 이용하면 몸에서 향기가 난다고 합니다.

 

 

 

복용법

 

기본 복용법

말린 뿌리를 6~15g을 달여 복용하거나 외용합니다.

머위는 꽃이 절반쯤 핀 것이 약재로 쓰기에 가장 좋다고 합니다. 꽃이 활짝 피어 버리면 약효가 전혀 없다고 하네요.

또한 음력 11월에 따서 감초를 넣고 끓인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말려 쓰면 약효가 더욱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증상별, 부위별 복용방법(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상별 복용법

 

기침, 천식

꽃봉오리가 달린 꽃대 20g500cc의 물을 붓고 물의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은근하게 달인 다음 하루 동안 여러 번에 나누어 따뜻하게 마십니다.

 

머위의 꽃봉오리 9g과 자완(개미취 뿌리) 9g을 약탕기에 함께 넣고 물 300cc를 부어 달여 먹으면 기침, 가래를 호전시키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식중독

어리고 신선한 머위잎 30g을 준비하여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바구니에 건져 물기를 빼고 생즙을 내어 마십니다. 약초나 채소로 만든 생즙은 즉시 먹어야 가장 신선하고 몸에도 좋습니다.

또는 생 머위잎과 대를 즙으로 짜 마십니다.

 

채취한 머위

 

등 푸른 생선이나 조개 요리를 할 때

연한 머위잎을 함께 넣으면 어패류로부터 생길 수 있는 식중독을 미리 막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넣으면 머위잎이 물러져 먹기에도 불편하고 향도 떨어지므로, 생선이나 조개가 끓어오르기 시작할 때 넣고 향이 느껴질 때쯤이면 불에서 내려 곧바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중국 광둥에서는 게 요리를 할 때 마무리를 머위의 쓴맛으로 한다고 해요.

 

 

천식

말린 뿌리를 5~12g을 달여 복용합니다.

 

 

 

 

 

 

부위별 복용 방법

 

어린 새싹

된장에 찍어 먹거나 나물로 무쳐 먹으며, 여름철에는 잎자루를 각종 요리에 넣습니다. 특히 파릇하고 연한 머위의 새순을 먹으면 일 년 내내 큰 병 없이 지낼 수 있다는 옛말이 있을 정도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꽃봉오리

튀김으로 먹으면 영양도 좋고 맛도 좋습니다. 또한 꽃봉오리가 달린 꽃대를 된장에 박아 두었다가 끓여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꽃줄기를 꺾어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그늘에서 바짝 말렸다가 가루로 만들어 입맛이 없을 때 깨소금과 섞어 밥에 비벼 먹으면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잃었던 입맛을 되찾게 해 줍니다..

 

 

그밖에 다른 이용 방법

 

타박상 / 칼에 베인 상처 /다래끼

머위 뿌리 날것을 깨끗이 씻은 다음 곱게 갈아서 상처 부위에 붙입니다.

 

벌레에 물려 빨갛게 붓고 가려울 때

머위로 생즙을 내어 바릅니다. 머위에 들어 있는 헤키세날이 해독 작용합니다.

  

 

머위주

생 꽃봉오리 200g과 담금주 1.8리터로 담근 뒤 6개월 숙성시켜 마십니다. 취향에 따라 약간의 설탕이나 꿀을 가미해도 돼요. 건조한 머위 잎과 줄기 400g으로 담가도 된다고 합니다.

 

 

댓글